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룰 앤 에티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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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공과 후공 결정
다트는 먼저 공격하는 쪽이 유리하기 때문에 선후공 결정 방법이 중요합니다. 이를 콜크(cork주로 소프트 다트) 또는 디들(diddle주로 스틸 다트에서)이라고 합니다. 다트 1개씩를 던져 보드 한 가운데에 가깝게 간 쪽이 먼저 공격합니다. 정중앙에서 꽂힌 구멍(pit)까지 거리가 같으면 다시 던집니다. 다시 할 때는 이전에 던졌던 순서를 바꿉니다.


● 경기별 던지는 순서
모든 경기의 첫 레그는 코인토스 후 콜크를 통해 누가 먼저 던질지 결정합니다. 둘째 레그는 이전 레그에 패한 선수가 선공을 합니다. 마지막 레그가 choice일 경우 코인토스 후 콜크해 선후공 또는 게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승 세트를 진행할 경우에도 각 세트 시작은 코인토스 후 콜크를 통해 선공 선수를 결정합니다.


● 스로와 라운드
1라운드에 각자 다트 3개를 던집니다. 이를 1스로(1throw)라고 하는데, 1스로를 마치면 상대방이 공격합니다. 게임 참가자 모두 1스로를 마치면 그것이 한 라운드(round)입니다. 게임 전개에 따라 3개를 다 던지지 않고 게임이 끝나는 상황은 자주 나옵니다.


● 레그와 세트
하나의 경기를 구성하는 게임 단위에 레그와 세트가 있습니다. 레그(Leg)는 대부분 3레그에서 두 게임을 먼저 따내거나, 5레그 3선승하는 방식으로 승부를 가리는 룰을 대부분 채용합니다. 세트(Set)는 3레그나 5레그가 묶인 게임 단위입니다. 퍼펙트 결승전은 3세트(3레그 1세트) 2선승제, 피닉스컵 플래티넘 디비전 결승전은 5레그 3선승제입니다. 팀 단체전에서 게임 진행 순서를 세트라고 하는데 7세트까지 진행합니다.


● 경기 방식
공식 경기의 예선전은 같은 조에 편성된 모든 선수와 돌아가면서 붙는 라운드 로빈으로 진행합니다. 조 편성은 공개추첨으로 공정하게, 한 조에 4명 이상 배정합니다. 예선을 통과한 뒤 본선이나 결승 토너먼트는 싱글 엘리미네이션으로 진행합니다. 한 번으로 끝이라는 의미입니다. 패자 부활전 없이 경기에서 지면 바로 탈락합니다.


● 승패의 결정
승패는 다음과 같은 조건으로 결정합니다. 01게임은 규정 라운드가 끝난 뒤 남은 점수가 적은 쪽(편)이 이기고, 동점일 때는 선공이 이깁니다. 크리켓은 규정 라운드가 끝난 뒤, 점수가 높은 쪽(편)이 이깁니다. 동점일 때는 MPR이 높은 쪽(편), MPR도 같을 때는 선공(편)이 이깁니다. 이는 대회 또는 주최자의 별도 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트 경기 에티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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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전후에는 꼭 인사하기
한 맺힌 라이벌이라도 경기 앞뒤에 인사하는 건 기본 예의입니다. 게임 전에 서로 주먹을 맞대거나 악수를 하며 ‘잘 부탁합니다’나 ‘좋은 게임 합시다’ 같은 말로 인사하고, 승패가 결정되고 나면 ‘재미있는 경기였어요’, ‘많이 배웠습니다’ 같은 말을 하며 인사를 합니다.


● 칭찬과 격려를 잊지 않기
승패가 결정된 뒤 승자도 패자도 상대의 플레이를 칭찬하는 것을 잊지 않습니다. 너무 당연하다고 느끼겠지만, 막상 치열한 게임이 끝나고 나면 잊고 돌아서는 경우가 있습니다. 좋은 플레이를 펼쳤을 때는 인정하며 격려하고, 레그가 끝나면 또 인사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 상대의 시야에 들어오지 않기
게임할 때는 본인이 상대의 플레이 시야에 들어가지 않도록 충분한 거리를 유지합니다. 플레이하고 있는 상대의 바로 뒤보다는 45도 정도 비켜서는 게 좋습니다. 상대가 던질 자세를 취했는데, 신경을 거슬리는 이상한 소리를 내거나 시야 안에서 움직이는 것은 안 됩니다. 이런 행동은 자신의 차례가 왔을 때 스스로 흐름을 깰 수도 있습니다.


● 스로 라인을 넘어가지 않기
PERFECT 토너먼트는 규정상 나무로 된 오키(oche)를 설치해야 하지만 접착 테이프를 스로 라인으로 대신하는 것을 인정합니다. 발끝이 스로 라인을 넘으면 반칙입니다. 스로 라인 폭은 10cm 정도로 넉넉합니다. 다트 숍에 따라 스로 라인에 발이 조금이라도 걸치면 인정하는 곳도 있습니다. 로컬 룰을 우선해주는 것입니다.


● 상대에게 다트를 바르게 건네기
이웃한 다른 머신에서 던지는 플레이어의 다트가 튕겨져 내 앞으로 굴러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건네줄 때는 내가 팁 쪽을 잡고 상대가 플라이트 쪽을 쥘 수 있도록 건네주는 게 예의입니다. 다트의 원형은 창입니다. 날카로운 것을 남에게 건넬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보십시오.


● 보드 앞을 가로지르지 않기
다트 보드 앞을 가로지르는 행동은 위험하다. 특히 토너먼트에서는 바로 옆 머신에서도 경기가 진행되기 때문에 머신 옆면의 연장선을 침범하면 안됩니다. 아무리 플라스틱 팁이라고 해도 사고는 날 수 있습니다. 내가 던질 차례에서도 다른 선수가 앞에 있으면 던질 자세를 취하지 않습니다.


● 1스로가 끝난 다음 응원하기
응원하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선수가 스로를 하는 도중 큰소리로 응원하거나, 대결 상대의 사기를 꺾는 말을 선수에게 하면 안 됩니다. 멘탈 게임에서 지나친 응원은 용기를 주기보다 플레이에 방해가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응원은 1스로, 다트 3개를 다 던진 다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