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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OENIX C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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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최초의 개인전 다트 대회는 현재 대한소프트다트협회 공식파트너인 ㈜피닉스다트가 직접 개최한 ‘POT(피닉스 오피셜 토너먼트)’와 ‘A Class 토너먼트’였다.
2008년부터 시작한 POT는 초보부터 최고수 플레이어까지 각자 실력에 맞춰 싱글즈와 더블즈 경기를 연 2회 진행했다. 2010년부터 시작한 A 클래스 토너먼트는 싱글A 등급 이상만 출전해 701게임과 크리켓을 마스터아웃 룰로 겨뤘다. 매년 6차례 대회를 치렀으며, 대회당 70명 이상의 최고 레벨 선수들이 출전했다.

2011년에는 여성만을 위한 ‘레이디즈 토너먼트’가 출범해 연 4회 개최됐다. 당시 남녀 선수 비율이 8:2 정도로 불균형해 여성 플레이어의 참여와 확산을 노린 대회다. 디비전은 아테나와 니케 둘로 시작했는데, 참가자 규모가 늘고 실력이 향상하면서 2014년부터 최고 단계인 헤라 디비전을 신설했다.

다트 동호인이 급격히 늘자 A 클래스 대회는 2013년부터 ‘피닉스 마스터즈’로 이름을 바꾸었다. 레이팅 기준으로 프리미어와 챌린지 2개로 나누어 연 6차례 대회를 치렀다. 프리미어는 최정상급 선수의 대회였고, 2014년에는 초보자끼리 겨룰 수 있도록 대회를 루키 디비전이 신설돼 세분화했다.

2016년에 ‘코리아 마스터즈’로 이름이 바꾸었고, 분리해 치렀던 남녀 대회를 통합했다. 남녀가 동등한 조건에서 함께 겨뤄야 한다는 의견이 여자선수들 쪽에서 나와 이를 반영했다. 디비전은 다트 프로화를 염두에 두면서 플래티넘을 신설하고 골드, 실버, 브론즈, 루키 5개로 나눴다.

2017년 프로 토너먼트인 ‘퍼펙트’가 출범하고, 마스터즈는 대회명은 유지하면서 아마추어 대회로 남는 대신 플래티넘 디비전이 사라졌다. 그리고 2018년부터 마스터즈 대회명을 ‘피닉스 컵’으로 바꾼다. 퍼펙트가 출범한 상태에서, 최상위 대회의 대명사인 마스터즈는 아마추어 대회 명칭으로 어울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2017년 퍼펙트 프로대회 창설과 동시에 출범한 대한소프트다트협회가 피닉스다트로부터 개최권을 넘겨받았고, 2018년에는 피닉스컵 개최권까지 가져왔다. 공식 파트너사의 브랜드를 붙인 대회명은 현재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퍼펙트 토너먼트로 프로선수를 보내고도, 한 대회 참가자가 최대 1000명을 넘을 정도로 피닉스컵은 2018 시즌에 성황을 이뤘다. 그러다 코로나19 3년의 암흑기를 맞았고, 거리두기가 잠시 완화한 사이 두 차례 대회를 치를 만큼 가장 열성적인 아마추어 동호인 대회로 자리 잡았다.

피닉스컵은 1년 네 차례 치르는데 퍼펙트와 같은 날짜 같은 장소에서 열린다. 2023년에는 4개 디비전으로 치렀고, 2024년에는 디비전을 6개로 세분한 레이팅으로 디비전간 실력 격차를 최대한 줄이려 노력했다. 2024 시즌은 일산 킨텍스에서 두 차례, 5월 부산에 이어 10월은 전주 대회가 예정돼 있다. 시즌 총 상금은 4400여 만원으로, 아마추어 다트 대회 치고는 높은 편인다.
PHOENIX CUP
대회 출범 2018년 3월 11일. ‘마스터즈 토너먼트’에서 대회명 변경
대회 개최 회수 2024년 4회 (3월 고양 킨텍스, 5월 부산 벡스코, 10월 전주 실내체육관, 12월 고양 킨텍스)
상금 규모 총 1100여 만원 (한해 4400여 만원)
디비전 구분 플래티넘 > 골드 > 실버 > 브론즈 > 아이언 > 루키 6개
대회 참가자 회당 평균 700여 명
2024 시즌
피닉스컵 일정
대회명 개최월 대회장
1차 3월 10일(일) 고양 킨텍스 2전시장 6B,C홀
2차 5월 12일(일) 부산 벡스코 그랜드볼룸
3차 10월 13일(일) 전주 실내체육관
4차 12월 15일 (일) 고양 킨텍스 2전시장 6B,C홀
입상자 상금
순위 플래티넘 골드 실버 브론즈 아이언 루키
1위 100 80 60 40 30 트로피
2위 70 50 35 25 15 트로피
3위 50 35 20 15 10 트로피
4위 30 20 15 10 5 -
공동 5위 20 15 10 5 -
대회 참가비
디비전 참가비
플래티넘 6만원
골드
실버
브론즈
아이언
루키 3만원

※ 모든 참가자에게 대회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1만원 음료 쿠폰을 지급한다.

신청 방법
신청 기간
대회 개최일 최소 6일 전 오후 6시까지. 별도 공지한다.

· 온라인 접수 바로가기


참가비 납부 방법
· 온라인 결제 (신용카드 / 실시간 계좌이체 / 핸드폰 결제)

신청 시 주의사항
1. 참가비 결제가 완료되어야만 참가신청을 한 것으로 인정한다.
2. 공지한 대회 접수시간 마감 전 신청을 취소할 경우는 전액 환불, 접수기간 마감 후 취소할 때는 참가비를 반환하지 않는다.
3. 참가신청 시 결제 완료까지 반드시 진행하고 이를 확인해야 한다.
4. 동호회 명칭을 정확하게 통일하여 기입하지 않은 경우, 같은 동호회원이 예선 같은 조에 편성되어 경기가 진행될 수 있다. 이에 따른 불이익은 운영본부는 책임지지 않으니 유의해야 한다. 예) A : 피닉스 / B: 피.닉.스 와 같이 기입한 경우 같은 동호회라 하더라도 같은 조에 편성될 수 있다.

* 이전 대회 입상자는…
· 참가하려는 피닉스컵 이전 대회에서 디비전별 1~3위 입상자는 대회 참가 시 반드시 상위 디비전에 신청해야 한다.
· 해당 참가자가 하위 디비전에 신청할 경우 실격 처리되며 신청비를 환불하지 않는다.
레이팅 기준
제너럴 레이팅과 컴피티션 레이팅 중 상위 레이팅을 적용한다
참가 레이팅 범위
디비전 참가 레이팅
플래티넘 A15.00 ~ AA17.99
골드 BBB13.00 ~ A14.99
실버 BB11.00 ~ BBB12.99
브론즈 B9.00 ~ BB10.99
플래티넘 CCC7.00 ~ B8.99
루키 CCC6.99 이하
경기 방식
예선 라운드 로빈 진행
본선과 결승전 싱글 엘리미네이션 진행


· 예선 ~ 본선 4강

디비전 경기방식 비고
플래티넘 701-S.Cri-701 2레그 선승제
(Open In / Master Out)
골드 501-S.CRI-501
실버 501-S.CRI-501 2레그 선승제
(Open In / Open Out)
브론즈
아이언 501-501-501
루키 301-301-301


· 결승전 / 3위 결정전

디비전 경기방식 비고
플래티넘 701-S.Cri-S.Cri-701-Choice 3레그 선승제
(OI/MO)
골드 501-S.Cri-S.Cri-501-Choice
실버 501-S.Cri-Choice 2레그 선승제
(OI/OO)
브론즈
아이언 501-501-Choice
루키 301-301-301

대회 전 전산 조 추첨을 진행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한다

대회 참가 자격

1. PHOENIX CUP(KSDA) 가 인정한 참가자.

2. PHOENIX CUP(KSDA) 경기 규정에 따라 경기 출전에 필요한 조건을 만족하는 참가자.

3. 피닉스 가족으로 피닉스클럽 카드 소지자 (현장 접수는 불가하며, 타 머신의 딜러, 선수는 참가를 제한한다).

4. 참가자는 국내거주자 및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발급 대상에 한하여 참가할 수 있다.

경기 형식

1. 예선은 라운드 로빈 / 본선, 결승토너먼트는 싱글 엘리미네이션으로 진행한다.

2. 예선 라운드로빈 조 편성은 대회 전날까지 전산 무작위 조 추첨을 통해 결정한다.

3. 본선은 조별 순위에 따른 정해진 템플릿에 적용되어 진행한다.

참가 접수

1. 대회 참가 접수 시 본인 정보를 확인하며 꼭 본명을 기입한다.

2. 대회 참가 접수비를 납부 완료하여야 대회에 참가할 수 있다.

3. 참가신청 시 참가비 결제를 완료하지 않으면 참가 신청이 불가하다.
· 대회 접수기간 마감 전 취소 시 전액 환불, 접수기간 마감 후 취소 시 참가비는 반환하지 않는다.

4. 참가자가 참가 접수를 완료하면 PHOENIXCUP(KSDA) 경기 규정을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5. PHOENIX CUP(KSDA) 운영본부는 대회의 어떤 단계에서든 참가자를 거부할 수 있다.

6. 참가 디비전과 레이팅의 기준은 참가 신청 시 기준으로 적용된다.

7. 참가 시 본인 계정의 기록은 참가 시점으로부터 3개월 전까지 일정 수 이상의 게임기록이 있어야 하며, 만일 기록이 없는 경우 부정 참가자로 간주하여 입상을 취소할 수 있다.

8. 참가자의 명의를 빌려 대리인이 출전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도 허용하지 않는다. 발각된 경우 그 시점부터 참가 접수한 본인과 대리인 모두 실격 처리하며 1년 이상 출전정지 처분을 받는다.

9. 접수가 완료된 대회 참가권은 타인에게 판매, 양도할 수 없다.

참가 확인

1. 참가자는 정해진 시간 안에 참가 확인을 완료해야 한다.

2. 재난재해 등 사유로 3분의 1 이상의 참가자가 정해진 시간 안에 참가 확인을 완료하지 못한 경우 대회 연기를 PHOENIX CUP(KSDA) 운영본부가 결정할 수 있다.

3. 신원 확인을 요청하였을 때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증서를 제시하지 않으면 실격할 수 있다.

4. 참가 확인 시 아이템 지급 유의사항
· 대회 출석 후 참가자에 한해 지급하는 아이템은 지급일 기준 30일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기간 연장이 안 된다.
· 아이템 지급은 대회 출석 시 사용한 카드로만 지급하며 양도할 수 없다. (계정 내 다른 카드로 아이템을 지급받길 원하는 경우 대회 출석 전 카드를 교체하여야 한다)
· 대회 종료 후엔 아이템 지급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참가 확인 시 꼭 카드를 지참하여야 한다.

대기 및 호출

1. 경기를 시작할 때 상대 참가자가 오지 않은 경우 참가자는 그 자리에서 5분 대기한다. (참가자가 모두 오지 않았을 경우에도 동일)

2. 5분 경과 후 상대 참가자가 오지 않을 경우 대기한 참가자가 운영본부에 보고한다.

3. 운영본부는 오지 않은 참가자의 호출을 진행하고 마지막 호출 이후에는 실격으로 처리된다.

경기 진행

1. 경기가 시작되면 참가자 외에는 경기하는 공간에 들어갈 수 없다. 경기 공간이란 머신에서 책상까지 공간을 의미한다. 단, 머신 문제 등의 조치를 취하기 위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2. 참가자는 상대 참가자가 던질 때 충분히 뒤로 물러나 그 참가자를 방해하지 않는다.

3. 참가자가 선후공 순서를 틀린 경우, 상대 참가자가 다트 첫 발을 던진 시점부터 그 레그가 성립된다. 이후의 레그는 본래 선후공 순서로 경기를 진행한다.

경기 방법

1. 301, 501게임은 10라운드로 진행한다.

2. 701, Cricket 게임은 15라운드로 진행한다.

3. Half-it 게임은 9라운드로 진행한다.

4. Choice는 01게임 또는 Cricket 중 하나를 선택한다.

순서 정하기

1. 모든 경기의 첫 레그는 코인토스 후 디들을 통해 선공을 결정한다.

2. 둘째 레그는 전 레그에 패한 선수가 선공을 한다.(5세트 동일)

3. 마지막 레그가 CHOICE일 경우 코인토스 후 디들을 하여 선후공 또는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4. 결승 1,2,3세트 경기는 코인토스 후 디들을 통해 선공을 결정한다. 세트의 승패와 상관이 없다. 3세트 마지막 레그는 코인토스 후 디들을 하여 선후공 또는 게임을 선택할 수 있다.

승패 결정(공통)

규정 라운드 안에 승패가 정해지지 않았을 때는 아래와 같은 조건으로 승패를 결정한다.

1. 01게임
· 규정 라운드가 끝난 후 남은 점수가 적은 쪽(편)이 승리
· 동점일 때는 선공이 승리

2. CRICKET
· 규정 라운드 종료 후, 점수가 높은 쪽(편)이 승리
· 동점일 경우에는 MPR이 높은 쪽(편)이 승리
· MPR이 같을 경우 선공(편)이 승리

연습

1. 경기 시작 전 연습은 경기가 열리는 머신에서 한 사람당 다트 6발로 제한한다.

2. 경기가 분명히 중단된 상태라고 스태프가 판단하면 연습을 해도 된다.
· 연습 스로 가능
머신 문제 등에 의해 경기를 진행하는 머신이 변경되었을 경우
· 연습 스로 불가
타깃 아웃구역의 오류 수정
선후공의 실수로 인한 머신 조작

득점 기록

1. 승패는 승자가 기록한다.

2. 머신 오류는 참가자간 합의 후 스태프가 확인한 후 수정할 수 있다.

3. 득점은 머신의 반응을 우선으로 한다. 따라서 아래의 경우 득점으로 인정한다.
· 타깃 위에 꽂혀 있는 다트에 던진 다트가 부딪혀 득점 반응한 경우
· 던진 다트가 보드에 꽂히지 않았지만 머신이 득점 반응한 경우
· 팁만 보드에 꽂히고 배럴이 떨어진 경우

예선 (라운드 로빈)

1. 예선 (라운드 로빈)은 4~6명으로 경기를 진행한다.

2. 예선 조 추첨 결과 발표된 라운드 로빈에 따라 참가자는 경기를 진행한다.

3. 참가자는 자신의 이름을 꼭 확인한다.

4. 조별 참가자 전원 확인이 완료되면, 라운드 로빈에 기재된 순서대로 경기를 진행한다.

5. 경기시작 전 결석/실격자가 있을 경우 운영본부가 수정을 한다.

6. 예선(라운드 로빈) 결과는 승자가 기입하며 패자는 확인한다.

7. 라운드 로빈에 기입이 누락하였을 경우 해당 경기 승자는 실격된다.

8. 참가자는 각 경기 종료 후 승자가 기입한 결과를 반드시 확인한다.

9. 검수 요청을 하지 않고 제출시 제출기록 그대로를 결과에 반영한다.

10. 잔여 경기가 있는 상황에서 실격 또는 기권을 할 경우에는 해당 참가자와 진행했던 모든 경기를 제외(무효)한 후 남은 참가자의 경기 내용만으로 순위를 정한다.

11. 라운드 로빈의 승패는 해당 경기의 승자가 기입하고, 패자는 결과를 반드시 확인한다. 만약 운영본부에 라운드 로빈 테이블 제출이 완료되면 기입이 잘못된 것이 확인되어도 변경할 수 없다.

12. 라운드 로빈의 모든 경기가 끝난 경우 스태프에게 검수 요청 후 제출을 요청한다.

13. 예선 도중 실격자가 나온 라운드 로빈 승패는 운영본부가 판단한다.

14. 라운드로빈 승패 동률 시 순위 선발 규칙
1) 승리 세트 수 ↑
2) 패배 세트 수 ↓
3) 승리 레그 수 ↑
4) 패배 레그 수 ↓
5) 승자 승
6) Count-Up ↑

본선/결승전(싱글엘리미네이션)

1. 본선 대진표와 본선 매치카드는 운영본부에서 작성하여 참가자에게 공개한다.

2. 참가자는 자신의 예선 통과 여부, 본선 대진표를 반드시 확인한다. 대진표에 오류가 있을 경우 참가자의 신고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

3. 본선 시작 후에 대진표 등의 오류가 확인되었을 경우, 시간 경과에 따라 운영본부가 수정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면 수정하지 않을 수 있다.

매치카드

1. 매치카드는 운영본부에서 지급하며, 본선/결승전을 실시할 때 적용한다.

2. 본선 디비전별 경기시작 안내방송이 나가면 참가자는 매치카드 수령 후 해당 머신으로 이동한다.

3. 지정한 머신에 참가자가 모이면 서로 상대 참가자의 본인 여부를 확인 후 경기를 시작한다.

4. 상대 참가자가 오지 않는 경우 스태프에게 호출을 요청한다.

5. 경기가 끝난 후 참가자는 반드시 매치카드를 확인한다.

6. 오류가 있는 경우 참가자의 신고에 따라 수정할 수 있다. 모든 확인이 끝나면 승자는 운영본부에 매치카드를 제출한다.

7. 만약 참가자가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류가 있을 경우, 시간 경과에 따라 운영본부가 수정할 수 없다고 판단하면 잘못된 기입을 그대로 진행할 수도 있다.

8. 참가자가 확인을 하지 않고 잘못된 기입 그대로 제출되어 진행된 경우 그대로 진행이 된다.(선수간 합의가 가능하면 변경 가능하다).

머신 문제

1. 정전 또는 머신 문제 등으로 경기를 지속할 수 없을 경우, 스태프는 기입하고 있던 점수 게임을 복원한다. 복원이 불가능할 시 운영본부에 따른다.

2. 복원이 불가능할 때 해당 레그를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스로 방법

1. 모든 다트는 한 손으로 1발씩 던진다.

2. 한 라운드에 던질 수 있는 다트는 3발이며, 그것을 ‘원 스로’라고 한다.

3. 2발 이하로 게임이 끝났을 때는 셋째 다트를 던질 필요는 없다.

4. 경기 중의 스로는 상대방과 교대로 실시한다.

5. 다트는 오키의 뒤쪽에서 던진다. 좌우 양측에 나와 던지는 경우에 오키 연장선 뒤에서 던져야 한다.

6. 경기 영역의 스로 라인을 넘으면 안 된다.

7. 상대 참가자가 다트를 전부 제거하고, 스로 라인 뒤쪽으로 돌아올 때까지 스로 자세를 취해서는 안 된다. 스태프로부터 한 경기 중에 주의 2회를 받으면 경고 1회가 된다.

8. 스로 라인 앞으로 발이 나온 상태에서 득점은 인정하지 않는다. 이 같은 상황이 발생시 상대 참가자는 스태프에게 신고하여야 하며 스태프는 최초 1회에 한해 경고, 2회째부터는 실격시킬 수 있다.

9. 셋업 자세로 던지는 시늉을 하는 것을 금지한다. 셋업 자세란 스탠스의 중심발이 던질 상태가 된 것을 말한다. 스태프로부터 한 경기 중에 주의 2회를 받으면 경고 1회가 된다.

품행

1. 경기를 완전히 끝내지 않은 참가자는 입상 자격을 상실할 수 있다.

2. 스태프는 참가자의 행동과 태도가 지나치게 비신사적이라고 판단하면 즉시 운영본부에 신고 후 조치한다.

3. 운영본부에서 질이 나쁘다고 판단한 경우, 경고 유무와 상관없이 참가자를 즉시 실격시킬 수 있다.

4. 경기 구역에는 해당 경기에 참가자 외에는 들어가지 않는다.

5. 과도한 음주로 인한 고성방가 등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여 적발되면 실격 또는 퇴장 조치된다.

6. 경기에 방해될 만큼 큰 소리로 응원하거나 야유하는 것을 삼간다.

7. 경기가 없는 휴식시간에도 운영본부의 방송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8. 주최측은 대회 도중 각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부상, 사고 등에 대한 응급조치는 취할 수 있으나 그 외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

9. 대회 도중이나 끝난 후 본인이 남긴 쓰레기는 본인이 처리하여야 한다.

10. 대회 운영본부는 주관적 자주적 판단 아래 대회의 분위기를 해치거나 진행을 방해하거나 그럴 가능성이 있는 참가자를 대회에서 배제할 권한이 있다. 해당 참가자는 경기에서 실격될 뿐만 아니라, 이벤트나 대회의 참가 자격이 박탈될 수도 있다.

11. 실격된 참가자는 입상 자격을 상실하며 이후 대회에 참가가 거부될 수 있다.

규정 위반과 징계

1. 운영본부와 스태프는 참가자에 대해 주의 또는 경고의 권리가 있다.

2. 주의는 2번까지 받을 수 있으며 주의 2번은 경고 1회가 된다.

3. 경고 2회를 받을 시 즉시 실격으로 처리된다.

4. PHOENIX CUP(KSDA) 운영본부 및 스태프는 대회에서 위반 혹은 손해를 가져왔다고 판단되는 모든 참가자를 실격 처리, 징계를 내릴 권리가 있다.

5. 참가자는 자신의 책임하에 대회를 참가하는 것으로 PHOENIX CUP(KSDA) 운영본부와 스태프에게는 만약의 손해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는다.

6. PHOENIX CUP(KSDA) 스태프는 경기 규정을 위반한 참가자를 언제든 실격시킬 수 있다.

7. 부정 참가자 아래의 경우 대회 참가에 쓰인 비용 전액은 본인이 부담해야 하며 입상을 취소할 수 있다. 또한, 부정 참가자의 해당 홈숍을 공개할 수 있다.
1) 참가자 레이팅이 참가 디비전보다 높은 경우
2) 참가자 계정 내 이전 3개월 게임 기록이 기준에 못 미치는 경우
3) 이전 입상자가 상위 디비전 참가 조건을 준수하지 않은 경우
4) 다수의 계정 혹은 카드로 레이팅을 속이는 경우
(참가자의 카드를 타인이 사용한 경우도 인정하지 않는다)

입상

1. 지정된 순위를 획득한 참가자에게 상금이 주어진다.

2. 시상식 때 해당 참가자가 PHOENIX CUP(KSDA) 허가 없이 그 자리에 없을 경우 입상 권리(입상자에게 주어지는 모든 것)를 포기한 것이라고 간주한다.

3. 각 디비전별 입상자는 대회 당일 상금수령증을 작성하지 않은 경우 상금을 지급하지 않는다.

4. 참가 접수한 계정에 신청 직전 3개월 이내 일정 이상의 게임이 없는 경우 입상을 취소할 수 있다.

5. 1~3위 입상자 중 부정 참가자가 발각된 경우 차순위 입상자가 올라간다.

6. 상금은 입상자 검수 후 대회 종료일로부터 14일 이내 작성한 계좌로 지급한다.

7. 상금수령증 작성시 개인정보와 계좌정보가 불명확한 경우 상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다.